‘비트코인 디커플링’은 가능할 것인가?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한 사람들은 늘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주목한다. 왜냐하면 대다수의 암호화폐의 가격이 비트코인과 커플링되어 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과 커플링된 암호화폐 시장

비트코인과 대다수의 암호화폐가 커플링되어 있다는 말은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면 대다수의 암호화폐의 가격이 상승하고, 반대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하면 대다수의 암호화폐의 가격이 하락함을 의미한다.

비트코인과 대다수의 암호화폐가 커플링되어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비트코인에 의해 결정되어 왔다.

비트코인의 가격, 유동성의 변화가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너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트코인과의 디커플링’은 모든 암호화폐들의 오랜 목표였다.

비트코인과의 디커플링. 즉, 비트코인의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암호화폐의 등장은 시장이 한 단계 성숙하는 신호로 여겨졌다.

하지만 지난 몇 개월간의 비트코인 하락 기간 동안 대다수의 암호화폐가 동반 하락하며 비트코인과의 디커플링은 여전히 풀리지 않는 숙제로 남았다.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는 여전히 대다수의 암호화폐가 비트코인과 커플링된 모습을 보여줬지만,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이 줄어들자 몇몇 암호화폐가 비트코인과 디커플링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 법정화폐로 비트코인을 구매해야 대다수의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었기 때문에 비트코인과의 디커플링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했다.

비트코인과의 디커플링을 향해

하지만 최근 다수의 스테이블 토큰의 등장과 법정화폐와 직접 교환 가능한 암호화폐의 종류가 증가하면서 비트코인과의 디커플링이 가능한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기사 작성 시간 기준 비트코인의 가격은 소폭 하락했지만, 시가총액 기준 상위 99개의 암호화폐 중 40개는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데이터 블록체인허브 제공

이러한 디커플링이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이 낮을 때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인지 혹은 비트코인과의 디커플링이 점차 이뤄지고 있다는 신호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분명한 것은 과거처럼 암호화폐 시장에 들어오고, 나가기 위해서 반드시 비트코인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점이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비트코인과 디커플링 되는 암호화폐가 증가하길 기대한다.